본문 바로가기
영양소정보

알루미늄 호일에 삽겹살 괜찮을까? (위험성)

by victa 2024. 1. 2.

삼겹살을 먹거나 돼지고기를 구워 먹을 때 알루미늄 포일에 구워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돼지고기를 구우면서 나오는 돼지기름에 김치도 볶아 먹고 마늘도 구워 먹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알루미늄이 나와서 우리 몸에 들어가고 알츠하이머를 유발한다는데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떤지 알아봅시다.

 

알루미늄 포일에 먹는 음식의 위험성

알루미늄 포일에 음식을 먹으면 알루미늄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와서 알츠하이머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알루미늄의 경도는 높지만 강도는 매우 낮아서 젓가락으로 긁거나 고기나 마늘이 포일을 긁으면서 알루미늄이 벗겨지게 되면 알루미늄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알루미늄은 산성에 약해서 쉽게 녹게 됩니다. 김치처럼 산성이 강한 음식을 알루미늄에 올리게 되면 알루미늄이 녹게 되고 우리가 먹는 음식에 그대로 붙어서 몸속으로 들어옵니다.

 

이렇게 알루미늄을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빈혈을 유발하거나 뇌신경에 관련된 병들을 유발합니다. 또한 알루미늄은 발암물질로 심하면 암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위험성이 알루미늄 포일은 기름을 치우기 편하며 가볍고 단단한 소재로 음식을 포장하기에 유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포일은 음식이 잘 들러붙지 않아서 초콜릿 포장이나 음식 포장에 자주 사용되고 다른 물질과 반응이 쉽지 않아서 캔으로도 자주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입장은 조금 다릅니다.

알루미늄 포일에 대한 전문가 입장

이론적으로 알루미늄 포일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 알루미늄이 들어와서 문제를 이르기는 것은 근거 있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알루미늄 포일로 음식을 먹는 게 몸에 큰 지장은 없을 거라고 합니다. 

 

이유는 알루미늄 포일에 음식을 먹다가 들어오는 알루미늄의 양은 엄청 소량으로 체내에서 충분히 배출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알루미늄은 물에 녹지 않아서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이 되고 체네 흡수율도 엄청 낮은 물질입니다. 

 

식약처에서도 알루미늄 포일이나 알루미늄 코팅이 되어 있는 양은냄비 같은 것들이 금속검출 실험결과 기준치 이하의 안전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알루미늄 포일이나 알루미늄 코팅이 된 양은 냄비는 현대에 와서 발전한 물건은 아닙니다. 과거에 우리나라가 발전하는 시절에 사용하던 물건으로 지금은 대처할 수 있는 물품이 충분히 많습니다. 

 

그럼에도 알루미늄 제품을 사용한다면 몇 가지 간단한 규칙을 만들어서 지키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루미늄 포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알루미늄 포일이나 알루미늄 코티잉 되어 있는 양은 냄비 모두 비싼 제품이 아닙니다. 오래 사용하지 말고 긁힘 자국이 있거나 색이 변하면 바로 버리고 새로운 제품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문제를 유발할 정도로 알루미늄이 섭취되지 않는다고 하여도 좋을 것 하나 없는 것을 안 먹는 게 좋습니다. 

 

알루미늄 포일로 고기를 굽는 것보다는 종이 포일을 사용해서 고기를 굽고 가장 좋은 것은 후라 펜으로 고기를 굽는 게 제일 좋습니다. 코팅이 되지 않은 비싼 프라이팬을 사용하면 충분히 몸에 문제없이 고기를 먹으며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제품을 사용한다면 쇠 젓가락으로 긁으면서 사용하지 말고 고기를 한번 굽고 나면 포일을 갈아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